2021 트렌드 코리아 강의를 들었다.
2020년이 어찌 흘렀는지도 모르지만 새로운 트렌드는 오는구나.
코로나로 달라진 시대부터 MZ 세대에 대한 이해까지
2021년 소비자 트렌드를 알고 마케팅을 본다면 더 재밌지 않을까
현상을 읽는건 늘 재밌다!
1. 브이노믹스 :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
1) 전반적으로 양극화, 업종 별로 다양한 회복유형을 보일 듯
2) 언택트 트렌드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대면/비대면/혼합의 황금비율을 찾아갈 것
3) 소비자들의 가치는?
- 신상품, 신생브랜드 보다 대처 잘하는 상품, 안정적인 대표 브랜드 선호
- 기본기능과 안전 등 본질에 대한 관심
- 고통분담, 상생노력,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ce) 기업에 대한 선호
2. 레이어드 홈
: 미래의 집은 단순히 집 이상의 역할을 하며, 사람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갖ㅊ추게 될 것이다
1) 기본레이어: 집의 기본 기능이 심화됨 (홈인테리어, 리모델링, 호텔처럼 꾸미기)
2) 응용레이어: 집의 새로운 기능 (홈트, 홈뷰티, 알파룸)
3) 확장레이어: 집이 동네로 넓어짐
3. 자본주의 키즈 (MZ세대)
: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1) 광고에 대한 태도: 봐줄만 하기 때문에 광고를 봄, 광고에 대한 역할을 이해하고 광고를 봄으로써 좋아하는 브랜드를 응원한다고 여김
2) 소비에 관대함: 고가의 제품도 사치가 아닌 성취감으로 여김
3) 투자에 밝음: 코인, 주식 등 재무관리에서 은퇴설계까지 이어진다. 궁긍적으로 돈 걱정에서 벗어난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함
>> MZ세대는 투자, 경제 컨텐츠를 이용하여 공략하랴!
>> 광고를 정보로 인식하여 편집하여 사용하므로 어떤 형태의 광고를 제공할 것인지 고민 필요
4. 거침없이 피보팅
: 코로나 시대, 그 이후 시대에 기업들이 추구할 핵심 전략
Ex) 배민으로 김치볶음밥 배달하는 PC방 / 낮시간만 빌려주는 고급호텔
5. 롤코라이프
: 롤러코스터 타듯이 즐기는 삶
1) 줄서기: 사람들이 많으면 나도 타야해 (밈, 챌린지)
2) 타기: 예측못한 속도감을 즐긴다 (짧은 변주, 스핀오프, 이색 콜라보)
3) 내리기: 끝나면 미련없이 떠난다 (‘깡’ 공식종료 선언-주류언론에 등장하면 손절)
>> MZ세대 공략 마케팅은 대리 이하만 참여하라 ㅋㅋㅋ
>> 히트한 아이템은 거기서 끝내라! 마케팅은 숏케팅으로, 재탕, 삼탕 금지!
6.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일상이 운동이고, 운동이 일상이된다.
1) 체험형 경제에서 오는 지겨움 (ex. 여행) 운동은 지겨움이 없다
2) 인스타를 통한 운동/패션 자랑
3) 경험의 확장 (운동하면서 소개팅을 함)
>> 운동 이벤트 이용한 마케팅 고려
7. N차신상
: 몇 번째 받아쓰더라고 새것에 버금가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신상품 (중고시장, 리셀마켓, C2C 마켓)
1) 절약이 아닌 신상을 많이 써보려는 목적으로 중고거래를 함
2) 되파는 가격을 고려해서 구매함 (ex, 사넬을 600에 사서 560에 팔아야지! 그럼 난 40만원에 사는거야)
3) 당근마켓을 중심으로 소셜로 확장된 중고거래: 동네소식, 커뮤니티 공유
4) 이케아는 자사 제품 중고거래 존을 만들어줌
8. CX 유니버스 (Customer eXperience)
: 팬덤을 만들고,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 원하는 세계를 확장
1) 빙그레 월드
2) 심리스한 고객 경험이 중요함
9. 레이블링 게임
: 타인과의 공유와 비교를 통해 ‘자기정체성 찾기’ (MBTI)
1) 가치가 다원화 되었기 때문에 자신을 규정해주는 MBTI에 관심이 높음
2) 카드고릴라: MBTI 기반의 카드 추전 (ex. 단순하고 내향적이니 농협을 쓰세요)
10. 휴먼터치
: 언택트 기술을 보완하는 휴먼터치
1) 최근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 그러나 인간을 빼고 디지털화 하는 것이 아닌 사람이 정점에 있어야 함
2) 사람은 사람을 그리워함
3) 넛플릭스: 개봉작은 사람이 직접 보고 태그를 함으로써 알고리즘화 할 수 있게 도와줌
'* 직장인 취미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책읽기) 데미안_200812 (0) | 2020.08.13 |
---|---|
국내 뉴스레터 총정리! (0) | 2020.0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