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 취미/독서

(책/강의) 2021 트렌드 코리아 강의 리뷰

by peace. 2020. 11. 25.
반응형

 

 

 

2021 트렌드 코리아 강의를 들었다.

2020년이 어찌 흘렀는지도 모르지만 새로운 트렌드는 오는구나.

코로나로 달라진 시대부터 MZ 세대에 대한 이해까지

2021년 소비자 트렌드를 알고 마케팅을 본다면 더 재밌지 않을까

현상을 읽는건 늘 재밌다!

 

1.     브이노믹스 :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

1)    전반적으로 양극화, 업종 별로 다양한 회복유형을 보일 듯

2)    언택트 트렌드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대면/비대면/혼합의 황금비율을 찾아갈 것

3)    소비자들의 가치는?

-      신상품, 신생브랜드 보다 대처 잘하는 상품, 안정적인 대표 브랜드 선호

-      기본기능과 안전 등 본질에 대한 관심

-      고통분담, 상생노력,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ce) 기업에 대한 선호

 

2.     레이어드 홈

: 미래의 집은 단순히 집 이상의 역할을 하며, 사람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갖ㅊ추게 될 것이다

1)    기본레이어: 집의 기본 기능이 심화됨 (홈인테리어, 리모델링, 호텔처럼 꾸미기)

2)    응용레이어: 집의 새로운 기능 (홈트, 홈뷰티, 알파룸)

3)    확장레이어: 집이 동네로 넓어짐

3.     자본주의 키즈 (MZ세대)

: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1)    광고에 대한 태도: 봐줄만 하기 때문에 광고를 봄, 광고에 대한 역할을 이해하고 광고를 봄으로써 좋아하는 브랜드를 응원한다고 여김

2)    소비에 관대함: 고가의 제품도 사치가 아닌 성취감으로 여김

3)    투자에 밝음: 코인, 주식 등 재무관리에서 은퇴설계까지 이어진다. 궁긍적으로 돈 걱정에서 벗어난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함

 

>> MZ세대는 투자, 경제 컨텐츠를 이용하여 공략하랴!

>> 광고를 정보로 인식하여 편집하여 사용하므로 어떤 형태의 광고를 제공할 것인지 고민 필요

4.     거침없이 피보팅

: 코로나 시대, 그 이후 시대에 기업들이 추구할 핵심 전략

Ex) 배민으로 김치볶음밥 배달하는 PC방 / 낮시간만 빌려주는 고급호텔

 

5.     롤코라이프

: 롤러코스터 타듯이 즐기는 삶

1)    줄서기: 사람들이 많으면 나도 타야해 (밈, 챌린지)

2)    타기: 예측못한 속도감을 즐긴다 (짧은 변주, 스핀오프, 이색 콜라보)

3)    내리기: 끝나면 미련없이 떠난다 (‘깡’ 공식종료 선언-주류언론에 등장하면 손절)

 

>>  MZ세대 공략 마케팅은 대리 이하만 참여하라 ㅋㅋㅋ

>> 히트한 아이템은 거기서 끝내라! 마케팅은 숏케팅으로, 재탕, 삼탕 금지!

6.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일상이 운동이고, 운동이 일상이된다.

1)    체험형 경제에서 오는 지겨움 (ex. 여행) 운동은 지겨움이 없다

2)    인스타를 통한 운동/패션 자랑

3)    경험의 확장 (운동하면서 소개팅을 함)

 

>> 운동 이벤트 이용한 마케팅 고려

 

7.     N차신상

: 몇 번째 받아쓰더라고 새것에 버금가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신상품 (중고시장, 리셀마켓, C2C 마켓)

1)    절약이 아닌 신상을 많이 써보려는 목적으로 중고거래를 함

2)    되파는 가격을 고려해서 구매함 (ex, 사넬을 600에 사서 560에 팔아야지! 그럼 난 40만원에 사는거야)

3)    당근마켓을 중심으로 소셜로 확장된 중고거래: 동네소식, 커뮤니티 공유

4)    이케아는 자사 제품 중고거래 존을 만들어줌

 

8.     CX 유니버스 (Customer eXperience)

: 팬덤을 만들고,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 원하는 세계를 확장

1)    빙그레 월드

2)    심리스한 고객 경험이 중요함

 

9.     레이블링 게임

: 타인과의 공유와 비교를 통해 ‘자기정체성 찾기’ (MBTI)

1)    가치가 다원화 되었기 때문에 자신을 규정해주는 MBTI에 관심이 높음

2)    카드고릴라: MBTI 기반의 카드 추전 (ex. 단순하고 내향적이니 농협을 쓰세요)

 

10.  휴먼터치

: 언택트 기술을 보완하는 휴먼터치

1)    최근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 그러나 인간을 빼고 디지털화 하는 것이 아닌 사람이 정점에 있어야 함

2)    사람은 사람을 그리워함

3)    넛플릭스: 개봉작은 사람이 직접 보고 태그를 함으로써 알고리즘화 할 수 있게 도와줌

 

반응형

'* 직장인 취미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책읽기) 데미안_200812  (0) 2020.08.13
국내 뉴스레터 총정리!  (0) 2020.01.21

댓글